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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년도 에너지바우처 신청 안내
📌신청 안내
2025년도 에너지바우처 6월 9일부터 신청하세요!
취약계층 냉·난방 에너지 비용 지원
📝 내용 요약
산업통상자원부는 2025년 6월 9일(월)부터 12월 31일(수)까지, 에너지 취약계층에게 냉·난방 에너지 구매를 위한 바우처를 지원하는 에너지바우처 사업을 실시합니다.
🔍 상세 내용
- 지원 항목: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연탄, 등유 등 에너지 구매비용
- 지원 방식:
- ① 전기·가스·지역난방 요금 고지서 자동 차감
- ② 국민행복카드로 결제 선택
- 특징:
- 올해부터 여름·겨울 통합 사용 가능
- 찾아가는 복지 서비스 확대(4만 7천 가구 대상)
🎯 지원 대상
-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중 아래 중 하나 해당
- 만 65세 이상 노인
- 7세 이하 영유아
- 장애인
- 임산부
- 중증·희귀·난치질환자
- 한부모가족
- 소년소녀가정(위탁 포함)
📝 신청 안내
- 신청 기간: 2025.6.9 ~ 12.31
- 신청 장소: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 방문 또는 온라인 신청
- 신청 방법:
- 본인 또는 대리 신청 가능
- 국민행복카드 선택 시 별도 카드 신청 필요
- 문의처:
- 에너지바우처 콜센터 ☎1600-3190
- 주민센터 복지 담당자
🔗 바로가기 링크
- 🔸 에너지바우처 공식 홈페이지
- 🔸 복지로 신청 페이지[1] 국민행복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 항목은?
구분사용 가능 품목
🔋 전기 충전용 계량기 요금 등 🔥 연료 등유, 연탄, LPG(가스통), 장작 🧯 도시가스 가정용 도시가스 요금 🌡 지역난방 지역난방 요금 🛍 기타 전기요금 선불카드 충전 등
※ 국민행복카드사(KB국민·신한·BC카드 등) 중 선택 후 카드 발급 필요
[2] ‘찾아가는 에너지복지 서비스’란 무엇인가요?항목내용👥 대상 에너지바우처 미사용 가구 중 고령자, 장애인 등 취약계층 🚪 운영 방식 우체국 집배원 + 복지공무원/사회복지사가 직접 가구 방문 🧾 제공 서비스 바우처 제도 안내, 신청 도와주기, 1:1 사용법 안내, 카드 발급 연계 🗓 기간 여름철(6 8월)과 겨울철(10월1월) 집중 운영❗ 신청 방법 별도 신청 필요 없음. 미사용 가구 중심으로 지자체가 직접 연락
[3] 자동 신청 대상은 누구고, 누가 직접 신청해야 하나요?자동신청자도 주민센터 확인 권장. 특히 세대주 변경, 세대원 조건 변경 등 발생 시 직접 신청 필요할 수 있습니다. -
구분대상 조건
✅ 자동 신청 대상자 - 전년도 에너지바우처를 정상적으로 사용한 수급자
- 대상 세대 조건에 변동이 없는 경우
※ 지자체에서 자동 연장 처리📝 직접 신청해야 하는 경우 - 처음 신청하는 수급자
- 가족 구성·주소·카드 사용 방식 변경 등 정보 변경이 있는 경우
- 자동신청 대상이지만 바우처 수단(국민행복카드 ↔ 고지서 차감)을 바꾸고 싶은 경우 - 바우처를 사용하지 않는 수급자 가구를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지원을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 국민행복카드 결제 방식을 선택한 경우, 다음과 같은 에너지 품목 구매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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