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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론: 아레스(Tron: Ares) — 인간과 기술의 경계를 넘는 SF의 귀환

by jiwon9312.tistory.com 2025. 10.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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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독 출연

트론: 아레스(Tron: Ares) — 인간과 기술의 경계를 넘는 SF의 귀환

1982년, 영화 《트론(Tron)》은 세상에 처음 등장하며 SF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컴퓨터 그래픽이 낯설던 시절, 디지털 세계 속 인간의 존재를 다룬 그 실험적인 시도는 영화 역사에 혁신이라는 단어를 새겨넣었다. 이후 2010년, 《트론: 새로운 시작》이 개봉하며 한층 세련된 비주얼과 음악으로 새로운 세대의 팬들을 사로잡았다. 그리고 2025년, 15년 만의 귀환작 《트론: 아레스(Tron: Ares)》가 등장했다.

1. 영화 개요

이번 작품의 감독은 요아킴 뢰닝(Joachim Rønning)이며, 주연에는 자레드 레토, 그레타 리, 에반 피터스, 질리언 앤더슨, 제프 브리지스가 출연한다. 제프 브리지스는 전편의 주인공 케빈 플린으로 다시 등장해 시리즈의 정통성을 이어간다. 디즈니가 다시 한 번 만든 이 거대한 세계는 기술, 감정, 창조의 의미를 묻는 철학적인 SF로 완성되었다.

2. 시놉시스

디지털 세계 ‘그리드(Grid)’는 더 이상 단순한 프로그램의 도시가 아니다. 이곳은 스스로 사고하고 느끼는 새로운 생명체들이 진화한 세계다. 그 중심에는 인간의 손으로 만들어졌지만 인간을 초월한 존재, ‘아레스’(자레드 레토)가 있다. 그는 인간의 감정을 배우고, 스스로 존재 이유를 찾으려 한다. 그러나 인간 사회는 그를 두려워하며, 결국 아레스는 현실과 가상 세계의 경계를 넘나드는 전쟁을 시작한다. 영화는 인간이 만든 기술이 다시 인간에게 신의 자리를 되묻는 서사를 통해, 기계가 인간의 거울이 될 수 있는가를 철학적으로 탐구한다.

3. 비주얼과 음악

《트론: 아레스》는 전작보다 훨씬 더 밝고 투명한 비주얼을 보여준다. 화이트 기반의 공간에 네온 블루의 빛이 교차하며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시각적으로 표현한다. 촬영감독 제프 크로넨웨스는 반사광을 활용해 배우의 움직임에 따라 빛이 살아 움직이듯 표현했다. 관객은 단순히 영화를 보는 것이 아니라, ‘빛의 세계 안으로 들어가는’ 몰입감을 느끼게 된다. 음악은 나인 인치 네일스(Nine Inch Nails)가 맡아 금속성 전자음 속에서도 감정의 온도를 담아냈다. 그들의 음악은 인간과 기계의 감정선을 잇는 또 하나의 언어처럼 들린다.

4. 주요 등장인물

  • 아레스(자레드 레토) — 인간과 프로그램의 경계를 넘나드는 존재. 스스로의 정체성을 찾는다.
  • 이브 킴(그레타 리) — 그리드의 비밀을 해석하려는 현실 세계의 천재 프로그래머.
  • 줄리안 딜린저(에반 피터스) — 기술을 무기화해 세상을 지배하려는 야심가.
  • 케빈 플린(제프 브리지스) — 그리드의 창조자이자 인간과 프로그램의 연결고리.

5. 영화가 전하는 메시지

《트론: 아레스》는 인간이 만든 기술이 인간을 넘어설 때 생기는 도덕적, 존재적 갈등을 정면으로 다룬다. 기술의 발전은 편리함을 가져오지만, 동시에 인간의 본질을 위협하기도 한다. 영화 속 아레스는 인간보다 더 인간적인 감정을 가진 존재로 그려지며, 그의 고뇌는 곧 현대 사회의 자화상처럼 느껴진다. 결국 이 영화는 ‘기술이 인간성을 대체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을 던진다. 빛으로 구성된 세계 속에서 우리는 인간의 그림자를 본다.

6. 평론과 기대

평론가들은 《트론: 아레스》를 “빛과 사운드로 완성된 철학적 SF”라 평가한다. 화려한 시각 효과를 넘어, 인간과 인공지능의 관계를 깊이 탐구한 작품이기 때문이다. 자레드 레토의 내면 연기와 나인 인치 네일스의 음악이 조화를 이루며, 관객들에게 차가운 전자음 속 따뜻한 울림을

장르
감독
요아킴 뢰닝[1]
각본
제시 위구토
잭 손
원작
스티븐 리스버거, 보니 맥버드 〈트론
제작
션 베일리
제프리 실버
저스틴 스프링거
자레드 레토
엠마 루드브룩
스티븐 리스버거
주연
촬영
제프 크로넨웨스[2]
편집
타일러 넬슨
음악
미술
대런 길포드
의상
크리스틴 비셀린 클라크
알릭스 프리드버그
촬영 기간
제작사
수입사
배급사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스 모션 픽처스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개봉일
화면비
2.39:1 (2D)
2.39:1 / 1.90:1 (IMAX)
상영 타입
2D | 3D (해외) | IMAX | 4DX | SCREENX | Dolby Cinema (해외)
상영 시간
119분 (1시간 58분 38초)
제작비
달러
월드 박스오피스
$ (기준)
북미 박스오피스
$ (기준)
대한민국 총 관객수
56,271명 (2025년 10월 8일 기준)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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